만들어 볼 서비스: 더치페이 서비스
서비스 요구사항
-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와 기능
- 프로젝트 초기 단계. 협업 및 유지보수 등 모든 측면에서 기초가 되는 단계
- 기능적 요구 사항 (Functional requirements)
- 비기능적 요구 사항 (Non-functional requirements) ->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요구사항
요구사항 작성법
1. User Story에서 시작
- 형식: 나는 {Role}로서, {Benefit}을 위해 {Goal}을 이루고 싶다.
2. 서비스 요구사항 정의
- User Story를 만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에서 어떤 것들을 구현해야 할지, 기능적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과 비기능적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s)을 이용하여 정의
디자인 툴
- Figma, Sketch 등 다양한 툴 존재
- Figma 안에 존재하는 Bootstrap kit 적극 활용 권장
태스크 세분화
- User Sotry 및 서비스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task를 세분화하기 시작
- 백엔드, 프론트엔드 등 조사가 필요한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
- 태스크는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음
이렇게 굳이 굳이 텍스트로 정리하면서 가는 이유?
- 지금 하는 건 혼자 하는 프로젝트지만 여러 명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팀원의 변경, 추가에 대비
- 프로젝트를 한 바퀴 돌리는 것에 대한 이해
- 프로젝트 구조 파악
태스크 관리 보드 만들기
Tag를 잘 활용할 것
태스크 디테일에 충분한 컨텍스트를 제공할 것(하나의 태스크에 대해 각자 다른 생각을 하면 안 된다.)
태스크 우선 순위 정하기
- 다가오는 릴리즈를 위해 집중해야 할 것
- 다가오는 스프린트를 위해 집중해야 할 것
스프린트는 구글 수석디자이너 제이크 냅이 고안한 기획실행법으로, 팀원들과 토론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단기간 내에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고 테스트하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타임라인 및 릴리즈 날짜 정하기
-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거이 핵심
- 주어진 정보만으로 1차 목표 날짜를 정해야 함
- 일정 관련 체크리스트
- 병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task가 있는가?
- QA는 포함시켰는가?
- 리스크를 고려하여 충분한 버퍼를 넣었는가?
-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 확인했는가?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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