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기술셋 선정하기
새로운 기술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고 있다.
기술의 호수 속에서 우리는 어떤 기술을 사용해야 할까?
올바른 기술셋은 무엇일까?
- 내가 사용하고 싶은 최신 기술 ❌
무조건 최신 기술이라고, 무조건 많은 라이브러리를 쓴다고 올바른 것이 아니다! -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잘 충족 시킬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기술 ✅
왜 중요한가?
- 어떤 기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소프트웨어 운영/유지 비용에 영향 🔺
- AWS S3가 좋다고 들어서 사용했다가는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 소프트웨어의 한계점을 만들어 낼 수도
- 💡 특정 기술이 기능 면에서 한정적이거나 개발자가 다룰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라면 프로젝트에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음!
- 반대로 코드 구현을 수월하게 해준다 하더라도 배포나 다른 기술과의 통합이 어렵다면 이 또한 한계점이 될 수 있음!
- 지금 선택한 기술이 이 소프트웨어의 근간 기술이 되고, 추후 다른 개발자들도 이 기술을 배우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
- 기술을 위해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기술이 존재하는 것 ✨
어떻게 선정할까?
-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잘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 리스팅
e.g. 멀티 스레딩 지원?, 성능, 해당 기술의 learning curve, 팀원들의 기술에 대한 친숙도, 해당 기술의 업데이트가 활발하고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는가? 등.. - 후보군 조사
💡 기술셋 후보군 중에 사용해본 적이 없는 기술이 보인다면 해당 기술을 배제하는게 맞을까? → ❌
리서치를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진 후 비교해야 한다. 개발자는 항상 모르는 것이 있을 수밖에 없다. 모른다고 피하기 보다는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공식 문서를 읽고, 간단하게 기술을 가지고 놀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 비교 테이블 생성 - 각 후보군 별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충족 시키는지 비교하기 위한 테이블을 만들면 된다.
- 팀 내 토론 및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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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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