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과정에서 피드백은 필수.
기획: 아이디어 수집 및 프로젝트 시작 -> 요구사항 수집 -> 우선 순위 정하기 -> 플래닝
아이디어 수집 및 프로젝트 시작: 기초 뼈대 만드는 작업.
요구사항 수집: 서비스에서 제공해야할 것들 리스팅.
플래닝: 개발자와 함께. 프로젝트 릴리즈 일정이 중요한지, 프로젝트 퀄리티가 중요한지 등에 맞춰 플래닝
디자인: 레퍼런스 조사 + User Flow -> UI/UX 디자인
레퍼런스 조사
User Flow: 원하는 것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
UI/UX 디자인: User Flow 동작 방식, 색상, Responsive 여부
개발: 시스템 설계 -> 일정 산출 -> 구현 -> 테스팅 & 배포
시스템 설계: 어떤 식으로 설계해야 스케일러블하고 안정성 있는지 생각하면서 설계. 태스크가 명확해짐
일정: 위에서 정리한 태스크를 기반으로 서버 구축 + Github 세팅 + 백엔드 API 개발 + 데이터베이스 설계 + ... 일정 산출
구현: 구현을 하면서 발견되는 문제나, 변경되면 좋을 점들은 다른 팀원들과 협업해 수정
참고: 위 내용은 굉장히 이상적이다.
팀 관리 측면에서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의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 팀원들이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는가?
- 목표가 같아야 최고의 결과물이 나온다.
✅ 팀원들과 자주 소통한다.
- 나와 다른 의견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 것.
- 플래닝 및 의사 결정에는 다같이 참여하도록 한다.
- 잦은 소통은 팀원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팀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다.
- 실수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을까'에 대해 논의하기.
✅ "왜(Why)" 생각하기
- 그건 안 될 것 같은데요 -> '왜' 할 수 없는지 생각 -> 공격적이지 않은 소통
- 어 일단 해볼까요? -> '왜' 해야 하는지 생각 -> 소통
- 팀원이 프로세스에 문제를 제기했을 때, 이게 '왜' 문제인지 생각하기. 표면적인 문제만 덮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대화하는 것이 필요.
문서화 측면에서 프로젝트 관리
목표: 팀에 새로 조인한 사람이 봐도 파악하기 쉽도록 작성하는 것.
✅ 충분한 정보를 담고 있는가?
- 프로젝트 주제와 목표
- 서비스 요구 사항 / feature list
- 시스템 설계 및 스펙
- 일정
- 대시보드 -> 서비스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됨. ex) 팀 코드 리뷰 프로세스
✅ 필요한 정보를 잘 찾을 수 있는가?
- 검색 기능 활용
- 비슷한 내용을 여러 문서에 적지 않는다.
- Table(표) 사용
- Tag 사용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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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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