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동 시간과 SEO. 이 두 가지에 대한, CSR과 SSR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렌더링을 하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빠르게 수행됩니다.
하지만 그 빠른 수행을 위해 초기 화면 띄우는 데까지의 시간은 상대적으로 깁니다.
서버에서 렌더링을 하면 초기 화면을 띄우는 데까지의 시간이 짧고 보안성이 높지만, 매 요청마다 서버의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의 작업이 느리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CSR 방식에서는 클라이언트가 JavaScript 코드를 실행하여 페이지를 렌더링합니다.
서치 엔진은 JavaScript 코드를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페이지 컨텐츠가 제대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SR 방식에서는 서버가 페이지를 렌더링해서 정적 페이지를 생성한 뒤에 클라이언트에 제공합니다.
이 경우 서치 엔진이 페이지의 컨텐츠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 SEO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CSR도 요즘에는 서칭 엔진 최적화에 관련된 특정 기술이나 방법을 적용해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클라이언트 렌더링된 페이지에 태그를 삽입하는 것, 스크립트를 이용한 데이터 구조 개선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SSR에 비해 보안성이나 안정성 면에서는 약간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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